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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마케팅

광고와 상품 경험의 모호성

by 진앤리치 2022.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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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소비자가 상품 경험을 통해서 인식하는 것에 대해 잠정적인 가설 프레임워크를 통해 조사해나간다. 해당 눈문에서는 상품 경험과 관련한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며, 첫 번째 실험에서는 소비자가 상품과의 직접적 접촉에서의 품질에 대한 판단이 지닌 객관성에 대해서 다루었으며, 두 번째 실험을 통해 광고는 고객의 상품 경험에 대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상품 품질 판단으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실험한다. 논문은 소비자가 광고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화두를 던지는 것으로 시작된다. 기존의 학습 모델은 광고가 올바른 환경에서 소비와 관련한 일종의 규칙을 제공하는 것으로 광고가 담아내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이 그대로 받아드린다는 내용이었지만, 이는 역설적인 패러다임을 제공한다는 것을 말한다. 조사 결과 많은 소비자들은 경쟁제품보다 더 나은 제품을 소개하는 내용의 광고를 믿지 않았고 광고가 소비자를 기만하는 역할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광고를 통한 정보는 올바른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도 동의한다.

이를 통해서 광고는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나믿기는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역설적인 심리와,

소비자 학습 과정에서 광고가 가진 역할에 대한 설명을 위해서 눈문의 저자는 새로운 모델을 채택한다 모델의 배경에는 상품의 품질에 대한 잠정적인 추측과 가설로 소비자들은 광고를 취급하고   소비자들이 상품을 찾아보는 일련의 과정과 경험들이  가설을 검증할  있는 신뢰성을 부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이와 유사한 견해로 디튼의 2단계 광고효과 모델을 수용한다. 2단계 광고 효과 모델은  번째로 광고는 소비자에게 기대 심리를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으며 다음 단계에서 기대감을 상품 경험 중에 확인한다는 것이다해당 모델에 따르면 상품에 대한 신뢰감은 광고와 객관적인 상품 품질 성능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예를 들어 광고만 시청했던 소비자들의 경우는 해당 광고가 잠재적으로 신뢰받기 힘든 출처에서 제공되어진 정보라는 것으로 인지하였기에 광고에서 전달하는 메세지를 신뢰하지 않는다그러나 광고가 상품 품질에 대해서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할  있는 기회와 함께 있을 때에는 상품에 대한 평가 지수는 크게 높아졌다디튼의 광고효과 모델에서  나아가 광고와 상품 경험을 통해서 소비자가 학습하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조건을 검토하는 것이  논문의 주된 내용이며상품을 평가하며 구매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들이 광고로부터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경험에서 심리학적 연구를 연관시킨다

 

경험에서 사람들이 많은 것을 학습할  있다는 것은 사회적인 통념이지만연구들은 경험에 배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말한다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이전의 믿음에 의존하며불필요한 자극을 수용하지 않기 때문이다따라서 이전의 믿음 또는 가설과 일치하는 정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또한 상품 경험 과정에서의 모호한 정보와 환경들을 어떻게 소비자들이 식별하고 인식하여 해석할  있는지에 대해서 해당 논문의 실험들은 이루어졌다논문의 저자가  번째로  실험 의사결정 환경에서의 모호성이 광고와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다해당 실험에 앞선 가설은 상품 품질에 대해서 모호한 증거를 제공할 자신들의 잠정적 기대를 입증할  있을 것인가와명확한 증거를 제공할  있는 상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보다 의존하고 데이터 중심적이며 수용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판단에 있어서 모호성을 많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 셔츠와 종이 타워라는  가지 상품 범주를 선택하였고피실험자들은 스토리보드 형태로  광고들에 노출되었다해당 실험의 독립 변수는 판단 증거의 모호성브랜드제품테스트광고였으며 종속 변수는 사전 테스트와 사후 테스트 사이에서의 품질 등급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실험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와 광고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있어 중요한 요소인 증거의 모호성을 분리하였다는 것이며 실제 제품을 사용한 사실이다다변량 분산 분석 등의 통계 기법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소비자들에게는 상품의 품질과 성능에 있어서 광고에 의한 동화 처리가 발생할  있다는 것이며이는 실질적으로 상품을 판단하고 해석하는 데에 영향을 끼칠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모호한 증거들은 상품에 대한 신뢰성에 일정 부분 상호작용하지만상품 경험에서의 명확한 증거가 주어질 때에는 데이터 중심적이며 수용적인 프로세싱으로 소비자는 사고하게 된다.

따라서  때의 상품 경험이 해석되어지는 것에 광고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게 된다.

증거의 모호성은 소비자들이 확증할  있는 상품 경험을 얻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광고에 게재된 내용에 맞추어 판단 기준을 수정할  있게 된다 번째 실험은  번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광고와 판단 증거 사이에서의 상호 작용을  조금  자세히 살펴   있는 목적으로 수행되어 졌다 번재 실험의 경우 피실험자가 상품을 경험하는 방식과 시간을 변화하였기에 상호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광고는 소비자가 학습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번째 실험은 광고를 시청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상품 테스트광고를 시청한 상태에서의 상품 테스트로 나누어졌고폴로 셔츠를 검사한 후에 스토리보드 광고에 노출되었다.

 

 

 

Consumer Learning: Advertising and the Ambiguity of Product Experience
Author(s): Stephen J. Hoch and Young-Won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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