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마케팅

상담이론과 실제 - 현대 가족간의 갈등 청소년 상담,가정교육

by 진앤리치 2022. 7. 8.
반응형

 

 

현대에 가족 간의 갈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중에서 나라에서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가 청소년 상담이다. 청소년기에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부분이 많이 있고, 주변의 환경과 상황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혼자 있고, 집에 가기 싫고, 그런 생각을 하는 친구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문제는 그 과정에서 부모와 트러블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처럼 내담자인 학생의 부모에게 개인 상담을 추천했을 때, 아이의 담당자인 상담자와 상담 진행을 원하는 부모님들이 계신다. 그리고 이 상황은 상당히 좋지 않다. 어떻게 생각해 보면 상담자에게는 비밀보장의 의무가 있으므로, 학생과의 상담 내용을 유출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담자의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일단 학생 내담자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상담자 선생님이 비밀을 지켜주신다고 했지만, 상대는 자신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자신의 비밀이나 상담내용을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야기를 하는 중간에 은연중에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 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할 것이고, 상담이 100% 완벽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정말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힘들게 관계를 구축했는데, 그 노력이 모두 물거품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담자의 어머니를 담당함으로써 발생하는 긍정적인 부분도 없는 것은 아니다. 내담자의 어머니를 상담사가 담당하면, 좀 더 자세한 집안의 사정, 부모의 진정한 마음을 상담자가 알 수 있다. 물론 이 사실은 다른 상담자 선생님을 통해서 들을 수 있는 정보이다. 하지만 말이라는 것이 한 다리 건너게 되면, 그 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겨난다.

그래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제일 좋다. 그렇게 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머니 진심을 알고, 그 진실을 학생 내담자가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두 사람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 어머니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거짓된 정보와 진짜 정보를 잘 찾을 수 있는 스킬과 경험이 필요하겠지만 말이다. 내담자의 어머니가 자신을 상담자로 선택한 이유는 아마도 상담자에게서 자신의 자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속내가 숨겨져 있을 테니깐 말이다. 그러니 수락하게 된다면, 이러한 유혹에 이기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는 기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이 자신이 없으면, 이러한 요구는 받지 않는 게 제일 좋은 선택일 것이다. 하지만 정중하게 거절을 했는데도 거듭 어머니가 요청하신다면, 일단 다른 선생님이게 한번 받아보시고 그때도 마음에 안 드신다면 그때 다른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식으로 방향을 조절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머니는 계속해서 상담자만을 고집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다른 내담자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래를 만들어 버리면,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이러한 전래와 상황은 처음부터 단절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과 사생활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보장의 의무가 중요시 되는 것이고,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를 지켜야 한다. 아무리 학생의 어머니 일지라고 먼저 온 내담자 학생을 우선순위로 해서 상담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학생 내담자가 어머니의 상담을 허락했다면, 이야기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학생 내담자가 조금이라도 불안을 느끼거나 거부감을 보이는 행동을 한다면, 상담자는 내담자를 지키는 입장으로써, 이러한 조건에 결코 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내가 믿고 의지하는 상담자를 나와 불편한 관계에 있는 사람과 공유한다는 사실. 그 사실만으로 청소년의 섬세한 감각과 불안정한 생각을 하는 내담자 학생에게는 상당히 큰 부담이 되고, 상처가 될 수도 있으므로 어머니의 상담은 정중하게 거절해야 맞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