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마케팅

기대효용이론/전망이론 가설

by 진앤리치 2022. 7. 10.
반응형

본 논문의 기대효용 이론이란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위험요소가 있을시 높은 확률의 안전을 택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실제로 많은 이들이 이러한 공리를 따른다. 하지만 어느 경우에서는 위험요소를 택하고 실질적으로 이득이 되지 않은 선택을 내리게 되기 때문에 기대효용 이론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 문헌은 기대효용 이론의 공리에서 벗어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경제적 선택 혹은 행위를 설명하는 대안 이론으로 전망 이론(prospect theory)을 설명하였다.

 

위험요소가 있는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때는 전망(prospect)과 도박(gambling)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기본효용 이론은 3가지 전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기대(U)는 모든 전망의 효용을 고려할 때 나오는 결과이다. 둘째, 자산 통합(asset integration)은 자산인 w로 표시되는데 효용 결과와 전망의 그 자산을 합쳤을 때의 효용이 자산 그 자체보다 가치 있는 경우이다. 이 상황에서 효용의 기능은 이득이나 손해를 따지는 것보다 최종적인 자산 상태를 더 중요시한다. 셋째, 위험회피(risk aversion)는 확실한 전망 (x) 를 위험요소를 포함한 전망 (expected value x)보다 선호할 때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대효용 이론의 효용 기능이 오목할 때 위험을 회피하는 선택을 내리게 된다. 즉 정리하자면, 사람은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특정 기대치를 산정하게 되고 그 기대치가 자신의 최종 자산 상태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결정을 내리게 되며 불확실한 전망보다는 확실한 전망을 선호하게 된다는 얘기이다.

 

하지만 많은 상황에서 사람들은 이런 기대효용 이론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곤 한다. 기대효용 이론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게 되는 영향을 확실성 효과(certainty effect), 성찰 효과(reflection effect), 확률 보험(probabilities insurance), 고립 효과(isolation effect)로 설명할 수 있다.

확률 효과에서는 사람들이 확실한 이득이 아닌 확률적인 이득을 참고하고 오히려 낮은 확률의 이득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90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시 [4,000을 얻는 확률 80%][3,000을 얻는 확률 100%]의 선택지에서 80명이 후자를 선택하므로 확실한 이득을 선호한다는 기대효용 이론과 일치된 행동을 보였다. 하지만 경우를 바꿔 [4,000을 얻는 확률 20%][3,000을 얻는 확률 25%]라는 선택지에서는 더 낮은 확률의 이득임에도 불구하고 65명이 전자를 선택하였다.

두 경우 똑같이 이득을 볼 수 있는 확률은 1/4로 줄어들었지만, 사람들은 100%에서 25%로 줄어든 확률보다 80%에서 20%로 줄어든 확률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성찰 효과는 이득이 아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더 큰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낮은 기대 수치에 도박을 거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4,000을 얻는 확률 80%][3,000을 얻는 확률 100%]에서는 많은 사람이 후자를 택하지만 [4,000을 잃는 확률 80%][3,000을 잃는 확률 100%]에서는 오히려 더 큰 손해를 보더라도 낮은 기대 수치인 전자를 선택한다. 즉 불확실한 결과를 선호하게 된다. 확률 보험에서는 선택자가 보험을 들 때 금액 y를 전부 내고 100% 보장을 받는 것보다 y의 반액만 내고 50%의 확률로 보장을 받는 위험을 택한다는 것이다. 고립 효과는 선택자가 선택지를 어떻게 그 선택지만의 특별한 요소를 분리하느냐에 따라 선호도가 바뀐다는 것이다.

 

를 들어 [3,000을 얻는 확률 25%][4,000을 얻는 확률 20%]일 경우 대부분은 후자를 선택한다. 하지만 이 조건 이전에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확률 75%][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확률 25%]라는 상황이 제시되고 선택자가 후자를 선택할.[3,000을 얻는 확률 100%][4,000을 얻는 확률 80%]라는 조건이 제시되었을 경우 분명 이전과 별개의 선택지이지만 연속적으로 볼 때 3,000을 얻는 것이 더 이득으로 간주한다. 즉 최종 확률만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제시된 확률도 전망에 포함되는 것이다.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Daniel Kahneman; Amos Tversky
Econometrica, Vol. 47, No. 2. (Mar., 1979), pp. 263-29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