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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마케팅

홈& 살롱 트리트먼트의 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 경로강화에 대하여

by 진앤리치 2022.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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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트리트먼트와 살롱 트리트먼트의 사용법비교

홈 트리트먼트는 하나의 제품을 사용하여 샴푸 시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2~3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트리트먼트를 사용하였고, 살롱 트리트먼트는 홈 트리트먼트와 다르게 하나의 제품이 아닌 여러 제품들을 사용 하였다. 살롱 트리트먼트는 여러 제품들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묶여서 사용하기 때문에 각 프로그램마다 사용법이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단계별로 진행되며 모발에 흡수를 도와주는 스팀기를 이용하였다.

 

헤어제품 선택시 소비자 인식

총 조사대상은 556명으로 홈 트리트먼트이용은 56.6%, 살롱트리트먼트 이용은 43.4%이며 연령은 10 0.5%, 20 69.1%, 30 26.3%, 40대이상 3.1% 20대의 비 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혼여부의 경우 미혼이 83.5%, 기혼이 16.3%으로 미혼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소득은 100-200, 200-300 만원이 36.0%로 가장 많았고 100 만원 미만이 16.0%, 300만원 이상이 12.1%으로 분석되었다. 대상자 대부분은 헤어클리닉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모발관리를 위해 필요한 행동은 부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발관리 및 헤어클리닉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 브랜드, 모발 타입, 모발의 상태, 제품의 품질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김도연(2013)의 연구에서는 제품의 종류, 사용 방법, 제품 성분과 효과의 인식 정도가 높고, 사용 경험이 풍부할수록 제품 사용 후 효과 만족도와 신뢰도, 효과 대비 가격 만족도가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때 꾸준한 제품 사용 의지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도연, 2013).

 

 

연령에 따른 제품 구매 경로 강화

이정엽(2019)의 연구에 의하면, 연령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경로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에서 40대는 인터넷, 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고, 50대 이상에서는 헤어살롱에서의 구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도 높고 제품이 우수하다고 해도 구입에 있어 온라인으로 편하게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홍보 강화와 함께 20~40대 층에서 선호하는 디지털, 모바일 방식으로 점차 확장 시켜 온라인 시장을 구축한다면 구매율이 충분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 만족도를 고려한 구매력 상승 유도

헤어살롱 전문 제품은 효능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성 지향 구매가 높아진다. 전문가의 추천과 의견을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로레알 브랜드를 판매하는 헤어살롱 방문하는 고객이 효능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다면 전문가인 헤어디자이너는 판매 행위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추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하겠다. 또한, 헤어살롱 전문 제품의 효능 만족도가 높을수록 시술 지향 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문하는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상시, 세밀하게 파악하고, 데이터를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 시술과 제품의 결합서비스 디자인과 제품 홍보 등에 매우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정엽, 2019).

 

6. 참고문헌

김도연 (2013).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석사학위논문: 남부대학교 대학원.

김민정, 김상희, 정미영, 하성이 (2007). 모발과학 및 관리학. 도서출판 청람:서울.

이종엽 (2019). 헤어살롱 전문 제품의 인식 및 만족도, 구매행동 의도 분석을 통한 헤어살롱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이희아 (2011). 손상모전용 트리트먼트 제품의 모발 보호 효과.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장용운 (2020). 헤어살롱 소비자의 체험마케팅이 신뢰도와 만족도 관계에서 브랜드태도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황희순 (2003). 미용학 개론. 청구문화사:서울.

 박세미(2013). 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과 모발 전문 관리 인식비교. 한성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손지원(2018). " 트리트먼트와 살롱 트리트먼트의 이용행동 만족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출처:브랜드타임즈(BrandTimes) http://www.brand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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